상단으로
HOME E-MAIL SITEMAP E-SUBMISSION

중국지역연구

Archive

HOMEArchive Archive

중국지역연구 Vol.12 No.3 pp.339-354 https://www.doi.org/10.34243/JCAS.12.3.339
形式与观念重构——多元化背景下的中国现代水墨研究 (1985-2013年)
张峻铭 江原大学 全球融合学院, 博士生
张庆丰 江原大学 全球融合学院, 教授
Key Words : Modern Chinese Ink Painting,Diversification,Form,Ideology,Reconstruction

Abstract

중국 현대수묵 예술은 현대적 변모 과정을 거치며 다원화된 발전의 예술적 면모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문예 정책 전환의 영향으로 2013년 이후 획일화된 발 전 경향이 나타났다. 이러한 발전 추세는 중국 현대수묵 자체에 표현의 지체(遲滯) 문제 가 존재함을 시사한다. 이에 본 논문은 형식과 관념의 재구성이라는 관점에서 이 문제 를 연구하고자 한다. 비교 연구법과 도상 분석법을 활용하여, 1985년부터 2013년까지 중국 현대수묵을 대표하는 예술가들의 창작 이념과 작품의 내적 구성 요소를 정리하고 분석함으로써, 중국 현대수묵의 형식과 관념 재구성에 담긴 실천적 논리를 심도 있게 탐구하고 중국 현대수묵 재구성의 발전 이념을 재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LIST
Export ci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