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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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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Vol.12 No.2 pp.329-349 https://www.doi.org/10.34243/JCAS.12.2.329
文学改编舞剧的路径与价值探析 – 以中国现代舞剧《雷和雨》为中心 –
龚芳 江原大学 舞蹈系, 硕士研究生
韩京子 江原大学 舞蹈系, 教授; 理学博士
Key Words : Literary Works,Dance Drama,Adaptation Pathway,Media Transformation,Cross-Cultural Communication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현대 무용극 ⟪천둥과 비⟫를 사례로 하여, 문학 작품이 무용극으로 개편되는 과정을 이론적 토대, 실천 경로, 문화적 가치의 세 가지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고찰한다. 문학과 무용극의 매체 속성, 서사 구조, 수용 방식의 본질적 차이를 분석하고, ‘매체의 유사점과 차이점', ‘서사 구조의 차이', ‘수용 방식의 차이', ‘문학과 무용극의 연결점' 등 네 가지 이론적 차원을 도출함으로써 개편 실천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고, 이를 통해 변용 실천에 대한 방법론적 지지를 제공하였다. 실천 분석 부분에서는 본문과 영상자료의 교차 해석을 통하여 무용극 ⟪천둥과 비⟫의 세 가지 측면인 내용 선택, 인물 재구성, 구조 재편 측면에서 취한 전략과 경로를 상세히 분석하였다. 본 무용극은 ‘번이(繁漪)'를 감정의 중심으로 하여 감정적 서사와 6막 비선형 구조의 무대 연출을 통해 심리적 갈등과 윤리적 딜레마를 강화한 점은 무용극 언어의 표현 잠재력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로 평가된다. 또한 무용극⟪혁명 낭자군⟫을 비교 대상으로 삼아, 소재와 서사 방향이 상이한 작품 간의 변용 방식을 비교하였으며, 본 논문이 제시한 “내용 선택–핵심 인물–구조 재구성”의 삼중 경로를 제시하였다. 더불어 본 연구는 개편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약과 한계—서사의 압축으로 인한 비판성 약화, 신체 언어의 모호성, 비선형 구조가 초래하는 이해의 어려움 등—을 반영하고, 문학의 무용극화는 단순한 재현이 아닌 창조적 재구성임을 강조한다. 나아가 중국 문학의 현대적 확산과 동아시아 문화 교류의 맥락 속에서 무용극 개편은 한중 양국 간 예술적 소통의 가능성을 제시하며, 후속 연구와 실천에 이론적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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