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HOME E-MAIL SITEMAP E-SUBMISSION

중국지역연구

Archive

HOMEArchive Archive

중국지역연구 Vol.11 No.4 pp.245-271 https://www.doi.org/10.34243/JCAS.11.4.245
The Double Impact of Overload and Fatigue – Research on Factors Influencing Dis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Chinese University MOOC Platform Users –
Feng, ZiQuan Doctoral candidate, Department of Multicultural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Ham, SeungHwan Professor, Department of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Key Words : Overload,Fatigue,Chinese University MOOC Platform,Discontinuous Usage Intention,Stressor-Strain-Outcome Theoretical Framework

Abstract

MOOC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이용자들은 오픈형 학습 환경에서 정보 과부하, 주의 력 이완 등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에 따라 과부하 정도와 피로도가 올라가고 비지속 사용 의사를 갖게 된다. 하지만 현재 MOOC 이용자의 비지속 사용 의사에 대한 영향 메커니즘은 명확하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스트레스 원인-응 변-결과의 이론적 틀을 기반으로 정보 과부하, 상호작용 과부하, 학술적 과부하, 피로 및 비지속 사용 의사로 구성된 이론적 모델을 구축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408개의 유효한 샘플을 수집하고 구조 방정식 모델을 사용하여 모델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 및 학술적 과부하는 피로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상호작용 과부하 는 피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피로는 정보 과부하와 학술 적 과부하가 비지속 사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 사이에서 부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 학습 상황에서 과부하 스트레스 요인, 정서적 반응 및 행동 대응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교육 분야에서 SSO 이론의 적용을 확장하는 데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은 MOOC 플랫폼 최적화 설계, 교육생 피로 완화 및 지속 가능한 사용 의사 향상에 시사하는 바가 있으며 MOOC의 고품질 및 지속 가능한 개발을 촉진 하기 위한 의사 결정 참고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IST
Export ci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