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역연구 Vol.11 No.4 pp.157-186
https://www.doi.org/10.34243/JCAS.11.4.157
A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s of Sensory Experience on Chinese Students' Continuance Learning Intention in VR Fine Arts Education
Key Words : VR Fine Arts Education,Sensory Experience,Continuance Learning Intention,Sense of Presence,Flow Experience
Abstract
가상현실(VR) 기술은 빠르게 교육 분야에 접목되어 학습자에게 몰입형 및 대화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미술 교육에서 더 큰 잠재력을 나타내고 있다. VR 미술 교육은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희소한 예술 자원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하고, 학습자의 창의력과 학습 흥미를 자극할 수 있다. 하지만 학습자의 지속적인 학습 의사에 미치는 영향 요인, 특히 감각 경험의 역할 메커니즘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VR 미술 교육에서 시각 및 촉각 경험이 어떻게 몰입감과 플로우 경험(Flow Experience)을 통해 학생들의 지속적인 학습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미술 수업에서 VR 장비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 학생 40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적 경험은 몰입감과 플로우 경험을 유의미하게 향상시켜 지속적인 학습 의지를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촉각적 경험은 플로우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 나, 몰입감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VR 미술 교육에서 감각 경험의 차별화된 작용 메커니즘을 밝혀내 VR 미술 교육 설계를 최적화하는 데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발견은 미술 교육에서 VR 기술의 활용 효과를 향상시키고 교육의 혁신과 변화를 촉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