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역연구 Vol.11 No.4 pp.91-112
https://www.doi.org/10.34243/JCAS.11.4.91
认知发展视角下的中国教育研究动向分析 – 基于CiteSpace的可视化分析(2003-2023) –
Key Words : CiteSpace,Cognitive Development,CiteSpace,Chinese Education,Research Trends,CiteSpace
Abstract
중국 교육 분야에서 인지발달의 기본 상황을 보다 포괄적이고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는 2003년부터 2023년까지 CNKI 데이터베이스에서 수집된 자료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CiteSpace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주요 연구의 초점은 유아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 피아제 이론에 관한 연구, 그리고 도덕 교육에 관한 연구에 집중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연구는 두 단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첫 번째 단계는 2003년부터 2016년까지, 두 번째 단계는 2017년 이후로 나눌 수 있다. 두 단계는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인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는 중국교육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한 제언을 도출하였다. 첫째, 교육 분야 인지발달에 관한 실증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 둘째, 학제 간 연구는 교육 분야의 인지발달 연구에 매우 필요하다. 셋째, 중국 아동의 인지발달 특성에 관한 연구는 중국의 구체적인 현실을 바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