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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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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Vol.11 No.3 pp.375-408 https://www.doi.org/10.34243/JCAS.11.3.375
How Does China-chic Design Conquer Chinese Consumers? – A Study on Brand Loyalty Influencing Factors Based on The Palace Museum's Cultural and Creative Products –
Jiang, Anqi Doctoral candidate, Department of Jewelry Design, Wonkwang University
Meng, Huan Lecturer, Department of Information Management and System, Hengshui University
Choi, DongOun Professor, Department of Computer Software Engineering, Wonkwang University
Key Words : China-chic Design,Palace Museum,Cultural Identity,Perceived Value,Brand Loyalty

Abstract

차이나 시크 디자인은 전통문화와 현대 미학을 융합한 새로운 디자인 이념으로서 최근 몇 년 간 급속하게 발전하였다. 또 많은 성공 사례 중에서도 특히 중국 고궁 박물 관의 문화 창작품이 가장 큰 주목을 받았다. 차이나 시크 소비는 새로운 시대 중국 소비 자들의 문화적 자각과 미적 추구의 하나가 되었으며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고 국가 브랜 드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홍보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차이나 시크의 소비 현상에 대해서 논의하였지만, 차이나 시크 디자인 맥락에서 문화적 정체성이 차이나 시크 브랜드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 는지, 인지적 가치의 매개 효과와 제품 관여도의 조절 효과와 같은 문제에 대한 체계적 인 연구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궁박물관 문화 창작물을 중심으로 문화 정체성, 인지적 가치, 브랜드 충성도, 제품 관여도(Product involvement) 등을 포함 한 다양한 변수의 영향 메커니즘 모델을 구축하였다. 연구결과 문화 정체성은 인지적 가치의 매개 역할을 통해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쳤고 인지적 가치의 3개 하위척도 는 그 속에서 차별화된 매개 효과를 발휘하였다. 제품 관여도는 문화 정체성과 인지적 가치의 관계에 대해 음의 조절 작용을 하였지만,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영향은 선명하 지 않았다. 이는 차이나 시크 행위의 영향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를 보완하였고 관여도 조절 효과에 대한 전통적인 인식을 타파하였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문화 정체성은 제품 속성보다 소비자의 태도와 형성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중국 유명 브랜드의 디자인 및 마케팅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뿐만 아니 라 문화 제품 소비 심리, 전통문화 계승 및 혁신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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