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HOME E-MAIL SITEMAP E-SUBMISSION

중국지역연구

Archive

HOMEArchive Archive

중국지역연구 Vol.11 No.3 pp.297-319 https://www.doi.org/10.34243/JCAS.11.3.297
中国基础教育信息化研究的新世纪知识图谱
马超 浙江师范大学, 经济与管理学院, 讲师
金铝 福建师范大学, 教育学院, 博士后研究员
Key Words : Ideological and moral textbooks,Morality and the Rule of Law,K - Means algorithm,Subject analysis

Abstract

교육 정보화는 교육 현대화를 실현하는 중요한 원동력이다. 21세기 기초교육 정보화는 새로운 개념, 새로운 모델 및 신기술에 의해 뒷받침되는 교육 정보화이며 교육개혁 을 전면적으로 견인할 것이다. 본 연구는 지난 20여 년간 중국 기초교육 정보화의 발전 과정을 정리하여 중국 교육의 현대화를 촉진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CNKI 고급 검색, K-Means 클러스터링 알고리즘,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 작성 및 Gephi 기반 데이터 시각화 등의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CNKI 데이터베이스의 기초교육 정보화 주 제에 대한 저널 문헌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초교육 정보화 연구는 출판 동향, 핵심 저자 식별, 저널 분포, 기관 분포, 협력 관계, 주제어 공기 네트워크 및 인기 주제 변천에 서 중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초교육정보화 연구주제는 주로 교육정보화의 메타이 론분석, 교사정보소양 및 전문역량강화, 지역기초교육정보화의 구축 및 응용, 기초교육 정보화의 성과평가, 교육의 균형발전과 정보화 건설, 정보화 및 교과과정의 융합활용, 외국교육정보화 기술 등이 포함되어 있다. 중국 기초교육 정보화의 연구 현황을 바탕으 로, 향후 이 주제 관련 연구는 교육 기관의 정보화 활용 및 효과 분석, 교육 정보화의 네트워크 보안 환경 구축, 교육 정보화의 도덕교육 등 분야에서 더욱 확장되고 개선되 어야 한다.
LIST
Export ci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