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역연구 Vol.11 No.3 pp.277-296
https://www.doi.org/10.34243/JCAS.11.3.277
全球化背景下中韩美高等教育评价模式比较研究
Key Words : Globalization,Higher Education,Evaluation Model,Government
Abstract
현대 세계화 시대에서 고등교육은 인재 양성 및 과학기술 혁신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제 경쟁과 사회적 요구 변화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세계 각국의 고등교육 체계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변화함에 따라 고등교 육 평가 모델의 설계, 운영 메커니즘, 평가 지표 등에 있어 국가별로 차이가 존재하며, 동시에 일련의 공통된 도전과 문제에도 직면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글로벌화 배경 하에 중국, 한국, 미국 세 나라의 고등교육 평가 모델을 비교하고 참고하는 논의를 펼친 다. 연구 결과, 중국의 고등교육 평가 모델은 주로 정부 주도, 대학 및 대중 참여 모델로 나타났으며, 한국의 고등교육 평가 모델은 주로 정부 주도, 전문 평가 기관 평가, 민간 기관과 시장의 힘이 공동으로 작용하는 모델로 나타났고, 미국의 고등교육 평가 모델은 주로 정부 위임, 인증 기관 주도, 대학 자체 평가 모델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각국 고등교육 기관 간의 경험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고, 글로벌 고등교육의 질적 향상과 공 동 발전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