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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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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Vol.11 No.3 pp.153-179 https://www.doi.org/10.34243/JCAS.11.3.153
미·중 기술경쟁 시대 중국 첨단기술 기업의 전략적 전환에 관한 연구 – ser-M 모델에 기반한 화웨이 전략 분석 –
조수영 한밭대학교, 경제학과, 강사
김현수 경상국립대학교, 경영학부, 조교수
Key Words : ser-M,Huawei,ser-M,U.S.-China technology competition,Management strategy mechanisms

Abstract

중국이 세계 2대 경제대국으로 부상한 이후 미 ·중 간 경쟁은 이론 및 실무 분야에서 중요 연구 주제가 되어 왔다. 양국의 기술패권 경쟁이 심화되면서 미국은 중국 첨단기술 산업을 주도하는 화웨이를 지속적으로 제재해 오고 있다. 미국의 잇따른 제재로 인래 화웨이는 급격한 매출 감소와 경영난을 겪었으나, 경영전략 전환을 통해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ser-M Framework에 기반, 화웨이의 경영 주체(s) 및 환경(e), 기업이 보유한 자원(r)에서 창출된 메커니즘(M)이 미중 기술경쟁 시대에 어떻게 작용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ser-M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화웨이는 지난 2019년부터 강화된 미국 정부의 제재에 대응하여 창업자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기술과 핵심인재에 대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해 왔다. 이를 통해 통신 분야 핵심기술 확보와 자체 반도체 공급망 구축 등의 내부 역량을 기르면서 변화된 상황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한편, 사업 분야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였다는 점에서 ‘자원 창조형 메커니즘(S-R-E)'으로 분석된다. 이에 본 논문은 미중 간 경쟁 심화로 미국의 대중국기업 제재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첨단기술 경쟁의 중심에 있는 화웨이가 이를 타개하기 위해 취한 전략적 전환이 한국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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