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역연구 Vol.11 No.2 pp.207-235
https://www.doi.org/10.34243/JCAS.11.2.207
文化智力对中国留韩研究生导生关系感知的影响研究 – 双文化认同整合的中介作用和解释水平的调节作用 –
Key Words : Cultural intelligence quotient,Bicultural identity integration,Level of interpretation,Mentor-student relationship perception,Multiculturalism
Abstract
지도교수-학생 관계는 대학원생 교육의 질과 교육 기관의 정상적인 운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문화 융합 분야에서는 문화적 차이가 유학생들이 지도교수-학생관 계를 인식하는 데 장애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적 관점에서 유학생의 문화지능과 지도교수-학생 관계 인식의 작용 메커니즘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지능, 이중문화 정체성 통합, 해석 수준, 지도교수-학생 관계 인식 간의 매개 관계 및 조절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한국에서 유학 중인 중국인 대학원생 342명을 대상으로 각 변수에 대한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했고 수집된 유효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7.0 및 AMO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지능은 한국에서 유학 중인 중국인 대학원생의 지도교수-학생 관계 인식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이중 문화 정체성 통합은 문화지능과 지도교수-학생 관계 인식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한다. 셋째, 해석수준은 문화지능과 지도교수-학생 관계인식 관계에서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한다. 연구 결과와 결합하여 좋은 지도교수-학생 관계에 대한 인식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대학원 생들의 자기 인식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의식 집중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한다. 다음으 로, 한국에서 유학 중인 중국인 대학원생들의 개인 능력 향상을 위해 임파워먼트를 하며 역량을 강화하고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도교수-학생 관계의 조화로운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역동적인 정합 메커니즘을 개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