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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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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Vol.11 No.1 pp.103-126 https://www.doi.org/10.34243/JCAS.11.1.103
협력적 소비 플랫폼의 기술적 특성과 이용 동기 및 이용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연구 – 중국 협력적 소비 플랫폼을 중심으로 –
조수영 청주대학교 경제통상학과, 강사
Key Words : Collaborative Consumption,Sharing Economy,Characteristics of Platforms,TAM,SDT

Abstract

글로벌 경제 위기 이후, 공유경제는 합리적 소비 방식의 일환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 했다. 협력적 소비는 공유경제 시스템을 설명하는 핵심 개념으로 볼 수 있으며, 중국의 경우 빅테크 기업의 성장과 기술의 빠른 발전에 기반하여 협력적 소비가 숙박, 교통, 요식, 금융 등 다양한 분야로 빠르게 확산되어 현재 중국인들의 생활 전반에 깊이 개입 되어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기술수용이론(TAM)과 자기결정이론(SDT)을 기반으로 중국 협력적 소비 플랫폼의 기술적 특성이 이용 동기 및 이용 의도와 어떤 구조적 관계를 나타내는 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해 플랫폼의 유용성, 사용 용이성, 보안 및 프라이버 시 등의 기술적 특성은 이용자의 내재적·외재적 동기의 매개효과를 통해 이용 의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새로운 경제모델로 각광받고 있는 협력적 소비 플랫폼 을 대상으로 이용자에게 이용 동기를 부여하고 이용 의도를 이끌어 내는 요인을 도출하 고 실증 분석을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협력적 소비 행위에 대한 이해와 관련 플랫폼의 효과적 운영 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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