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역연구 Vol.11 No.1 pp.79-102
https://www.doi.org/10.34243/JCAS.11.1.79
中国企业的数字化转型及其对国际化的影响
Key Words : Chinese Enterprises,Digital Transformation,Digital Economy,Internationalization,Ownership Structure
Abstract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중국 기업은 경제 성장 둔화, 글로벌 공급망 재편, 지정학적 리스크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 가운데 디지털 전환을 통한 경쟁력 강화가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성장을 도모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중국의 디 지털 경제 규모가 최근 몇 년 동안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강한 정부 리더십, 큰 시장, 광범위한 산업 참여 등의 특징을 갖추고 있다. 정부정책의 추진과 더불어, 펜데믹이 촉발된 비대면 수요의 급증으로, 중국기업의 디지털 전환도 계속해서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2015년부터 2022년까지 중국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패널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실시하여 중국기업의 디지털 전환이 기업의 국제화를 촉진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중국기업의 디지털 전환은 기업의 국제화에 긍정적 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디지털화가 기업의 정보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 고 해외 거래 비용을 낮추며 ‘외국인 비용(Liability of foreignness)' 문제를 극복하며 혁 신 능력과 관리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본 연구는 분할 회귀분석 등을 통해 디지털 전환이 기업의 소유제 유형에 따라 국제화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사실 을 밝혔다. 국영기업에 비해 디지털 전환은 민영기업의 국제화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업차원의 디지털 전환 연구의 부족을 보완 하고, 중국기업의 디지털전환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며, 정부와 기업에 모두 유익한 시사점 및 참고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