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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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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Vol.11 No.1 pp.53-78 https://www.doi.org/10.34243/JCAS.11.1.53
A Long Way to “Zou-Chu-Qu”* – Some Dilemma in China's Digital Belt and Road Initiative –
Xinyue Zhang Graduate Student, School of Business, Yonsei University
Jooyoung Kwak Professor, School of Business, Yonsei University
Key Words : Foreign market entry,Network embeddedness,Specialization,Digital orientation,China's Digital BRI

Abstract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됨에 따라 디지털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RI)는 기업이 해외로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BRI는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 제품, 서비스의 성공적 확장을 목표로 하므로 중국정부는 국내 기업을 디지털 BRI에 참여하 도록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 논문은 이 이니셔티브의 성공을 결정할 참여자들을 살펴본다. 이에 따라 본국의 네트워크 배태성과 사업 전문화 가 미치는 역할과 디지털 지향의 조절 효과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은 1,256개의 중국 상장 기업으로 구성된 패널 데이터셋을 사용하였으며 이는 2015~2019년 동안 3,692개 의 기업연도 측정치이다. 임의효과 분석 결과는 국내 네트워크 구축 수준이 낮고 전문 화 수준이 높을수록 디지털 BRI 사업에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나타났다. 디지털 지향이 높을수록 네트워크가 잘 구축된 기업은 더욱 BRI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중국내 시장에서 네트워크가 잘 구축된 기업은 디지털 BRI를 외면하며, 오히려 경쟁력 이 부족한 일부 국내 기업이 디지털 BRI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통로로 선호하 기 때문에 따라서 중국 제품과 서비스의 글로벌 지배라는 디지털 BRI 원래 목표와 정반 대로 활용되는 딜레마가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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