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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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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Vol.11 No.1 pp.1-17 https://www.doi.org/10.34243/JCAS.11.1.1
중국 문화산업의 디지털화 - 융합과 확장 -
오혜정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부, 조교수
Key Words : Digital economy,Digital cultural tourism,Platform,Cloud exhibition

Abstract

문화의 산업화는 현대사회에서 문화와 경제 및 기술이 서로 융합되어 가는 과정에서 비롯된 새로운 시대적 현상이다. 문화상품은 한 나라의 문화, 역사, 전통, 가치, 규범 등이 종합적으로 함축되어 있기 때문에 문화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바탕이 된다. 이러 한 문화 정체성은 국가경쟁력을 높이며, 국가 발전을 이끄는 동력으로 작용하여 세계 각국은 문화의 융합과 발전에 주목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통한 디지털 과학기술의 발전은 ‘문화+과학기술'의 융합을 통해 다 양한 형태로 확장되고 있으며, 중국 역시 디지털 경제의 발전을 통한 문화의 디지털화 를 강조하고 있다. 디지털 문화산업의 응용으로는 컨벤션, 가상현실, 전시, 관광 등이 있으며 문화기업, 문화 소비 모델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특히 디지털기술과 실물경제 의 융합은 문화자원을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 문화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문화관광(数字文旅)' 융합을 사례로 하여 다른 장르와의 융 합과 확장을 위한 다음과 같은 발전방안을 제안하였다. 세분화된 정책을 활용한 플랫폼과의 협력 방안을 모색,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한 이용자의 소비공간 확대, 경쟁력을 갖춘 문화기업과 문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인터랙티브. 기술, 게임기술, 인공지능 기술을 반영한 문화 디지털파생상품을 트 렌드에 맞게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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