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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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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Vol.10 No.3 pp.137-163 https://www.doi.org/10.34243/JCAS.10.3.137
Exploring the Framework for Measuring the Impact of Internet Famous Food Images on Travel Destination Decisions – Focusing on Yangzhou, UNESCO Creative City of Culinary Arts –
Shi Lei Kunsan National University, Global Entrepreneurship, Ph.D. Candidate
Ann Chul ok Kunsan National University, Global Enterepreneurship, Assistant Professor
Key Words : Internet-famous food,Tourism destination image,Grounded theory,Social platform,Qualitative research

Abstract

관광지에서 음식은 중요한 매력 중 하나이다. 특히 인터넷에서 유명한 음식은 소셜미디어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른 새로운 즐길 거리로 젊은 관광객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본 논문은 온라인 여행기 중 양저우의 인터넷 유명음식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양저우의 인터넷 유명음식의 이미지를 질적 연구로 분석하여, 인터넷 유명 맛집 이미지 측정을 위한 프레임워크 를 구축한다. 이러한 인터넷 유명 맛집의 음식 이미지를 전통적인 음식 이미지와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새로운 차원을 발견하였다. (1) 고객이 인지하는 이미지 차원에서 고객들은 음식의 외관, 직원들의 외모, 음식 제공 과정에서의 고객화 및 상호 작용 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2) 정서적 이미지의 관점에서는 인터넷 유명 맛집에서 고객이 마치 행사나 이벤트에 참여한 것처럼 느끼도록 하는 분위기, 레스토랑의 스타효과 등으로 새로운 차원을 구축한다. (3) 능동적인 이미지에서 고객의 여행기를 SNS에 공유하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이다. 음식의 이미지는 목적지의 이미지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음식에 대한 경험이 좋으면 여행 목적지에 대한 이미지가 더 좋아지지만, 반대로 음식에 대한 경험이 고객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여행 목적지의 이미지를 전체적으로 좋지 않게 만들 수도 있다. 또한, 인터넷 유명 맛집 이미지 구축은 관광명소 이미지(TDI) 이론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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