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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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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Vol.10 No.3 pp.89-113 https://www.doi.org/10.34243/JCAS.10.3.89
중고거래 앱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가치기반수용모델을 중심으로 –
유은정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 강사
홍기석 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 조교수
Key Words : Second hand transaction,Value-based Adoption Model,Perceived benefits,Perceived sacrifice,Perceived value,Intention to use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중고거래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중고거래앱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치기반수용모델 을 토대로 중고거래 앱 이용자들의 지각된 혜택, 지각된 희생, 지각된 가치, 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중고거래 경험이 있는 2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되었으며 구조 방정식 모형 분석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혜택 (유용성, 유희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고거래 앱을 사용하면 원하는 물건을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으며,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는 측면에서 소비자가 유용하다라고 지각하는 것은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중고거래 앱을 이용하면서 기분 전환하거나 중고물품을 구경하면서 흥미롭고 즐겁다고 지각할수록 지각된 가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 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지각된 희생으로써 보안성은 지각된 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치지 만, 지각된 희생으로써 제품의 불확실성은 지각된 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 로 나타났다. 중고거래 앱 이용시 거래과정에서 보안의 위험성을 지각한다면 지각된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제품 불확실성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 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이는 중고거래 특성상 소비자들이 제품 품질이 기대했던 것과 다를 수 있다는 가능성을 고려하고 거래에 참여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지각된 가치는 이용의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거래 앱을 이용하는 것이 가치가 있다고 지각할수록 지속적으로 중고거래 앱을 이용하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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