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HOME E-MAIL SITEMAP E-SUBMISSION

중국지역연구

Archive

HOMEArchive Archive

중국지역연구 Vol.10 No.2 pp.129-153 https://www.doi.org/10.34243/JCAS.10.2.129
后疫情时代中国连锁餐饮企业“海底捞”的发展战略研究
赵晓 嘉泉大学经营学科, 博士研究生
侯宏 嘉泉大学经营学科, 博士研究生
崔明哲 嘉泉大学经营学科, 副教授
孟垂杰 嘉泉大学经营学科, 博士研究生
谭笑 嘉泉大学经营学科, 博士研究生
Key Words : Haidilao,Catering industry,Five Forces Model,SWOT analysis,Business strategy

Abstract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가 점차 소멸됨에 따라, 코로나로 큰 타격을 입은 외식업계는 사업 전략을 조정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는 영업이익 및 고객 회복, 경쟁력 유지에 매우 필요하 다. 따라서 본 연구는 코로나에 상대적으로 타격을 덜 받은 중국의 하이디라오를 연구대상 으로 삼고, 문헌 및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하이디라오가 직면한 대내외 환경과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하이디라오는 기업규모, 제품품질, 서비스품질 및 직원관리 측면에서 상당한 우위를 가지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하이디라오는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지만, 위협 보다 더 많은 기회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하이디라오에 SO-확장전략과 WO-확 장전략을 결합하는 발전전략 및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고, 한국 및 중국 요식업기업의 경쟁 력 향상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LIST
Export ci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