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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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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Vol.9 No.4 pp.109-130 https://www.doi.org/10.34243/JCAS.9.4.109
中国 “思想品德教科书” 研究的新世纪图景与可视化分析
马超 浙江师范大学经济与管理学院, 讲师
徐巧云 金华职业技术学院师范学院, 讲师
金铝 浙江师范大学教师教育学院, 博士后研究员
Key Words : Ideological and moral textbooks,Morality and the Rule of Law,K-Means algorithm,Subject analysis,Ideological education

Abstract

“도덕교육” 교육은 신세기 중국 교육의 정책이니 그 교과서의 편찬과 개정이 중요한 기초 작업이다. 본고에서는 CNKI 고급검색, K-Means 클러스터링 알고리즘, CiteSpace, Gephi 네트워크 그래프 등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크게 연구동향, 기관과 저널의 분포, 협력 네트워크, 주제 제시 등 네 부분으로 나누어 21세기 이후의 중국 도덕 교과서 주제 관련 문헌을 전면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도덕 교과서 관련 연구는 네 가지 단계를 거쳐서 발전해 왔으며, 주제는 교과서 내용, 교과서 집필 및 개정, 교과서 응용 및 조사, 교과서 개발 및 개혁, 교과서 비교분석, 교과서의 역사발전, 교과서 기본이론 등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본고는 중국 도덕 교과서 연구 현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도덕 교과서 관련 기본이론을 더욱 심화시켜야 한다. 둘째, 연구방법을 풍부하게 하고 연구의 과학성을 제고해야 한다. 셋째, 연구시야를 넓히고 도덕 교과서 연구에 대한 인간적 관심과 배려를 강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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