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역연구 Vol.9 No.2 pp.111-135
https://www.doi.org/10.34243/JCAS.9.2.111
중국 소비자의 ETC(Electronic Toll Collection) 시스템 이용특성에 관한 연구 - 프라이버시 위험 지각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Key Words : ETC,Chinese consumers,ETC,The moderating effect,Perceived value,Privacy risk,Customer satisfaction
Abstract
본 연구에는 중국 ETC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ETC 서비스 특성요인(편리성, 경 제성, 안정성, 반응성), ETC 이용자 특성요인(개인 혁신성, 자기효능감), 프라이버시 위 험, 지각된 가치 그리고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였다. 또한, ETC 서비스특성 요인과 지각된 가치 간, ETC 이용자 특성요인과 지각된 가치 간,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프라이버시 위험의 조절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 분석 도구 및 프로그램인 SPSS 25 및 AMOS 24를 사용하여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 및 경로 분석 등을 수행했다. 분석결과는 토대로 본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ETC 서비스 특성(편리성, 경제성, 안정성, 반응성)의 경우, 4개 요인 모두 지각된 가치에 대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경제성이 지각 된 가치에 대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ETC 이용자 특성요 인(개인 혁신성, 자기 효능감)의 경우, 2개 요인 모두 지각된 가치에 대해 정(+)의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각된 가치는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즉, 지각된 가치가 높을수록 ETC 이용자의 만족도는 예상되는 바와 같이 높게 나타났다. 끝으로, ETC 이용자의 프라이버시 위험은 반응성과 지각된 가치 간, 자기효능감과 지각된 가치 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