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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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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Vol.9 No.1 pp.113-136 https://www.doi.org/10.34243/JCAS.9.1.113
中国游戏企业的国际化策略研究 – 以米哈游(miHoYo)为例 –
薛沣 光云大学 国际地域学专业,硕士研究生
沈佳 光云大学 国际学部,助教授
Key Words : miHoYo,Chinese Game enterprises,Internationalization,ACGN,Genshin

Abstract

중국 게임시장의 성장 둔화와 정부의 규제강화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해외 시장으 로 눈을 돌리는 중국 게임업체들이 늘고 있다. 최근 일부 신흥 중국 게임업체들이 글로 벌 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며 눈길을 끌고 있다. 그들의 경영전략과 해외진출 방식은 전통 게임기업과 차별화된 특징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전세계 게임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중국기업 ‘미호요(miHoYo)' 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사례분석을 통해 그의 주요 경영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을 심도 있게 분석하였다. 또한 SWOT분석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경쟁적 우위와 보완해야 할 약점, 그리고 외부환경에서의 기회 및 위협요인을 종합적으로 평가 했다. 미호요가 세계시장에서 실행한 멀티 플랫폼 전략, 높은 수준의 제작 기술력, 그리 고 효과적인 글로벌 마케팅 역량 및 합리적인 수익모델 등이 성공으로 이끄는 경쟁 우위로 볼 수 있지만, 제품의 단일화와 국제경영 경험 부족, 제품 모방 등의 문제도 존재한다. 해외 ‘2차원'시장의 고속성장과 다양한 신기술의 출현은 미호요 성장에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지만, 중국정부의 게임산업 규제 강화, 해외시장의 반중감정 등 위 협요소로 인해 미호요가 많은 도전을 직면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관련 기업들이 국 제화 전략을 수립할 때 의미 있는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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