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HOME E-MAIL SITEMAP E-SUBMISSION

중국지역연구

Archive

HOMEArchive Archive

중국지역연구 Vol.8 No.3 pp.153-179 https://www.doi.org/10.34243/JCAS.8.3.153
Hyundai Motor Company (HMC)'s Slump in China – Ambiguous Position of Beijing Hyundai for Generic Business Strategy –
Choi, Byunghun Professor of Business Administration Dept.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Key Words : Chinese Automobile Industry,Hyundai Motor Company (HMC),Beijing Hyundai,Price Competitiveness,Product Differentiation

Abstract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한국 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은 2015년 이후 심각한 부진에 빠져 있다. 현대자동차(HMC)와 기아자동차의 중국 시장 점유율 합은 2020년 3.5%까지 떨어 졌다. 이에 본 연구는 베이징현대의 본원적 사업전략을 통해서 중국에서 현대자동차의 부진을 분석하였다. 우선, 베이징현대의 양산능력을 살펴보기 위해, 2011년부터 2020년 까지 중국 13개 승용차 제조업체의 판매량과 내수시장 점유율 추이를 추적하였다. 두 번째로, 베이징현대와 일본 합자기업 네 곳의 세단과 SUV 모델들간 가격 간섭 정도 및 제품 라인업의 단순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이들 기업들의 승용차 가격 범위를 조사하였다. 세 번째로, 제품 차별화 측면에서 베이징현대의 포지션을 좀 더 객관적으 로 살펴보기 위해 중국 11개 승용차 제조업들의 제품 라인업을 비교, 분석하였다. 마지 막으로 또 다른 차별화 전략으로서 중국에서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사업 성과를 검토하 였다, 이를 위해 연간 전기차 판매량에서 글로벌 상위 20대 기업 및 2011~2020년 중국 내 전기차 누적 판매량에서 상위 10대 기업의 순위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베이징 현대의 제품 차별화 전략은 중국에서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베이징현대 가격 경쟁력의 한계 상황을 고려하면, 가격과 제품 차별화 사이의 애매모호 한 포지션에서 탈피하는 것이 현대자동차의 최우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LIST
Export ci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