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역연구 Vol.8 No.2 pp.25-48
https://www.doi.org/10.34243/JCAS.8.2.25
중국 전자결제의 확대가 내수 소비에 미치는 영향
Key Words : Electronic Payment,Chinese Consumption,ARDL Model,Bounds test,Panel Data Regression
Abstract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전자적인 방식의 지급결제는 전자결제(electronic payment), 디 지털결제(digital payment), 혹은 비현금결제(cashless payment)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 다. 중국의 전자결제금액과 소비규모는 모두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소비는 소득의 함수로 여겨지는데, 소득수준 이외에 소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발견한 다면 소비 진작을 통한 경제성장 촉진을 더욱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 중국의 전자 결제 방식과 소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전자결제의 소비촉진효과 존재 여부를 알아보고, 향후 중국의 스마트 소비 생태계 구축의 효과도 미리 예상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에는 전국 시계열과 지역 패널 두 가지 자료를 이용하여, ARDL모형과 패널회귀모형을 통해 중국의 전자결제가 내수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중국 을 대상으로 한 연구 중에서도 전자결제와 소비의 관계에 대해 전국 자료를 이용한 시계열 분석과 지역 자료를 이용한 패널 분석을 동시에 수행한 연구는 거의 없으며, 두 자료의 동시 분석을 통해 더욱 실제 상황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의미를 가진다. 전국 시계열 분석 결과, 전자결제금액의 증가는 전체 사회소비와 1인당 가계소비지 출을 모두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을 31개 성시로 나누어 분석한 패널회귀 추 정계수는 전국 시계열 분석과 유사한 결과값이 도출되었으나, 각 지역을 다시 도시 및 농촌으로, 또 소득수준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모형에서는 각기 다른 결과들이 도출되었 다. 중소득이나 저소득 지역보다는 고소득지역에서 소비가 전자결제에 더 민감한 영향 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한편으로는 전자결제의 보편화가 도시와 농촌의 소비격차 를 축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전자결제의 확대가 소비에 정(+)의 효과를 발생시킨다는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한국 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세계적 보호무역 추세와, 코로나 19로 촉발된 글로벌 불경기 는 대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의 성장에 큰 장애로 작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 고 우리는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국민생활수준 향상을 위해서 새로운 경제발전 동력을 찾아야 하며, 결제 방식을 포함한 경제의 디지털화가 그 돌파구가 될 수 있다. 결제방식 이 소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면, 그 영향의 메커니즘과 경로를 더욱 자세히 연구하 여 시너지 효과를 확대시켜 소비자의 경제활동 편의성 향상과 국민경제의 발전 가능성 을 동시에 촉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