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역연구 Vol.6 No.3 pp.237-262
https://www.doi.org/10.34243/JCAS.6.3.237
정치, 미학과 유행 -현대 중국 영화의 세 경향-
Key Words : Contemporary Chinese cinema,politics,aesthetics,generalization
Abstract
현대 중국 영화의 주요 경향을 정치성, 미학성과 유행성의 세 가지로 나누어 논의했다. 중국 공산당 집정 이후 이데올로기에의 종속적 존재에서 정치적 역 사의 변화에 따라 개혁, 개방 이전과 이후, 그리고 WTO에 가입한 2000년 이후 의 세 단계로 나누었다. 이론적 검토에서 역사성, 현대성과 표현성을 중심으로 중국 현대 영화의 이 론 가능성을 중점 논의 주제에 따라 살펴보았다. 통치 집단의 정치 합법성을 역사적으로 정통화하는 수단의 의미, 세계성과 중국 특성을 아울러 겸비하여 질적인 도약을 시도하는 현대성 의미의 천착, 그리고 전근대적인 중국 희극적 요소를 배제하고 선진적 표현 수법과 기교를 응용하는 표현성의 의미 등과 함 께 중국 정부의 문화산업 진흥정책에 의거하여 인민에 교화와 침투의 효과가 큰 영화 부흥 전략을 영화에 대한 담론의 원형(原形)으로 제시한다. 현대 중국 영화의 특징 중의 하나는 영화 종사자를 세대별로 구분(line-up)짓 는 접근 방법인데 이는 주로 영화의 본질성, 심미성과 가치성 등에 의거하여 시대별로 특징을 분류하는 것이다. 정치 이데올로기에의 종속적인 건국 후 ‘17 년 시기'와 그 후의 극단적인 ‘문화혁명' 시기를 지나 역사의 상흔(傷痕)과 치 료, 문제점의 성찰과 인민과 생활에 대한 집체 의식 시기를 지나 본격적인 세 계 속에서의 개체성 특징과 개성화 등을 주창하는 시기로 변화되었다. 다음 세 가지로 결론을 제시한다. 첫째, 중국 현대 영화는 역사성과 정치성에 종속적인 도구적 의미로 주로 사용되었다. 둘째, 현재 중국 영화는 국가 권 력과 제작 과정 등에서 독립적이고 개성적인 다원적인 주제와 표현 기법의 영 화가 관방 주선율 영화와 양대 주류로 상호 대립과 융화의 상황에 놓여 있다. 셋째, 한류와 문화 산업 전략 및 상호 이해 및 교류의 차원에서 중국 영화의 본질 이해는 시급한 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