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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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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Vol.6 No.1 pp.25-53 https://www.doi.org/10.34243/JCAS.6.1.2
Activity System Analysis of Baidu, Alibaba, Tencent -Reason for Baidu's Downturn-
Byunghun Choi Professor of Business Administration Dept.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Key Words : Activity System,Strategic Positioning,Baidu,Alibaba,Tencent

Abstract

최근 중국의 3대 온라인 플랫폼,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는 예전에 겪어보 지 못했던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개인 정보의 부적절한 사용, 중국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 모조품 유통과 거래 및 비윤리적인 온라인 마케 팅 관행 등은 3대 온라인 플랫폼의 저조한 국제화 실적과 깊은 관련이 있다. 무엇보다도 2015년 이후, 상승세가 크게 둔화된 바이두의 매출액 추이에 좀 더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바이두와 알리바바 및 텐센트 사이의 매출액 차이가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바이두 경영성과의 부진 이 유를 전략적 포지셔닝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전략적 포지셔 닝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중심 활동, 소비자 니즈(needs) 중심 활동, 소비자 접근성 중심 활동 등 세 가지 유형의 활동에서 형성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바 이두, 알리바바, 텐센트의 기업활동들을 세 가지 유형으로 재구성하고, 전체적 인 활동 시스템 지도를 작성함으로써, 어떠한 유형의 활동들이 다른 유형의 활 동들보다 더 많은지, 즉 어떠한 종류의 포지셔닝으로 볼 수 있는지를 분석하였 다. 그 결과 바이두의 경우, 많은 활동들이 서비스 다양성 중심의 포지셔닝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바이두의 소비자 니즈(needs) 중심 활동들 은 사용자들에게 독특한 가치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알리바바나 텐센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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