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HOME E-MAIL SITEMAP E-SUBMISSION

중국지역연구

Archive

HOMEArchive Archive

중국지역연구 Vol.7 No.2 pp.255-275 https://www.doi.org/10.34243/JCAS.7.2.255
中国节庆产业的发展战略研究 -以杭州市国际动漫节的 ‘B2C(Business To Customer)'发展战略为中心-
吳惠貞 釜山外国语大学中国学部 中国地域通商专业 助教授
Key Words : Local Festival,International Animation Film Festivals in China,B2C (Business To Customer),Culture contents,Local Culture

Abstract

중국을 대표하는 지역축제는 그 특징과 지향하는 바에 따라 “정부 지향성-전 시형”과 “시장 지향성-판매형”, “산업 지향성- 전문형” 등 세 가지 모델로 구분 할 수 있다. 또한 관객을 기준으로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 간 마케팅 관계), B2C(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개인 간 마케팅 관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절강성을 대표하는 항저우시의 국제 애니메이션축제를 사례로 들어 B2C(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개인 간 마 케팅 관계)의 발전 전략을 살펴보았다. 항저우시의 국제애니메이션축제는 이 지역의 중점산업으로 지역발전 및 지역문화텐츠산업 발전에 중심 역할을 하고 있 으며, 특히 ‘항저우 모델'을 바탕으로 중국 국내 기타 애니메이션축제와 차별화 된 브랜드화를 발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발전전략인 B2C전략은 지역문화 산업 및 지역축제로의 발전을 통해 지역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 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통한 지역축제의 경제 적 파급효과를 강조하고 있으며, 나아가 영화, 게임 등 시장전망이 좋은 다양한 산업과 접목하여 더 많은 발전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LIST
Export ci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