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역연구 Vol.7 No.2 pp.145-175
https://www.doi.org/10.34243/JCAS.7.2.145
중국인 소비자의 자아권익보호의식에 관한 연구
Key Words : Chinese consumers rights,the cognitive pathways,the awareness of consumer rights protection,the level of awareness of consumer rights protec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국 소비자의 자아권익보호의식의 인지경로와 소비자의 자아 권익보호의식 그리고 소비자의 권익보호수준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아울러 각 변수간의 인과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징에 따른 분산분석(ANOVA) 결과에서는 연령별, 소득 별, 교육수준별 집단 간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경로분석결과에서는 인지경로(언론보도, 교육학습)와 소비자의 자아권익 보호의식 사이에는 영향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아권익보호의식'이 ‘소비자권익보호 수준평가'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알권리, 공정교역권 및 감독권 등 요인이 소비자권익보호 평가에 유의한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구상권과 결사권이 소비자권익보호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인지경로(언론보도와 교육학습)'와 ‘소비자보호수준 평가' 사이에서 자아권익보호의식의 매개효과 결과를 보면 언론보도와 교육학습 모두 공정교역 권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의 매개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 같은 결과는 언론보도 및 교육학습 내용의 불 충분성 또는 소비자보호수준을 평가함에 있어서 언론과 교육을 제외한 또 다른 근거가 존재할 가능성 등을 의미한다고 본다. 중국 소비자의 소비자 권익보호의식은 ‘구상권과 결사권의 개선'을 위한 소 비자 권익 요구라는 명제에 달려있는 만큼, 향후 선진국 소비자의 자아권익보 호 관련 행위에 대한 연구와 권익보호의 효율성 문제 등을 중심으로 보다 체계 적인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