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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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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Vol.7 No.4 pp.301-326 https://www.doi.org/10.34243/JCAS.7.4.301
텍스트 마이닝 분석기법을 활용한 부산-상하이 도시 브랜딩 사례 연구
서창배 부경대학교 중국학과 교수
정세원 부경대학교 국제지역학부 조교수
김정환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조교수
Kent Lee 부경대학교 영어영문학부 조교수
Key Words : Busan,Shanghai,City Branding,Text Mining,Semantic Network Analysis,Sentiment Analysis

Abstract

한국의 경우, 1995년 지방자치제를 시작한 이래 각 지방정부는 최근 20여 년 동안 해당 지역의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세계 경제의 불확 실성 증대와 국제 질서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도시 브랜딩은 도시경쟁력 제고 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 더욱 주목된다. 그러나 한국의 2대 도시인 부산의 도시경쟁력은 국내외적으로 엇갈린 평가를 받고 있다. 관광지 또는 국제회의 개최도시로서의 부산에 대한 평가는 높은 편이나, 삶의 질, 국제금융센터 지수, 글로벌도시경쟁력 지수 등과 같은 주요 평가에서는 약세를 기록 중이다. 따라 서, 현실적인 부산의 위상에 대한 가치 평가를 위한 객관적 지표를 정립하고 그 반성과 대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부산의 도시 브랜딩 제 고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법의 일부인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해 국내언론 보 도를 통해 드러난 부산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아시아 도시 중 도시 브랜딩 성공사례로 꼽히는 상하이와의 비교 분석함으로써 부산의 도시 브랜딩 현주소 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3가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부산-상하이관련 언론 보도가 도시 이미지가 도시 브랜딩으로 연계되지 못하고 국가 이미지로 연결된다는 점이다. 둘째, 도시 이미지가 긍 정적인 이미지를 나타내기보다는 대부분 부정적인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다. 셋 째, 이러한 부정적인 이미지들이 갈등상황에 주목하고 있어 도시 브랜딩이나 이미지를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부산의 브랜 딩 제고를 위한 전략 수립을 위해 부산광역시가 국내⋅외 대중사회에 대한 인 식과 언론 보도내용에 대한 더욱 철저하고 세밀한 조사와 분석 필요성을 인식 할 것을 주문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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