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HOME E-MAIL SITEMAP E-SUBMISSION

중국지역연구

Archive

HOMEArchive Archive

중국지역연구 Vol.5 No.3 pp.163-186 https://www.doi.org/
중국의 ‘일대일로(一带一路)'와 문화해외진출전략
오혜정 부산외국어대학교 영일중대 중국학부 조교수
Key Words : “One Belt,One Road”,Cultural Strategy,Soft Power,Cultural Trade

Abstract

중국 정부는 문화의 해외진출을 위한 플랫폼을 통해 소프트파워를 적극 추진 함으로써 중국 문화의 대외영향력을 높이는 긍정적인 성과를 이어오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일대일로(一带一路, One Belt, One Road, 실크로드 경제벨트 및 21세기 해상 실크로드 공동 건설 계획)장기프로젝트 전략'으로 정치⋅경제 및 사회⋅문화적 측면에서의 세계화 전략을 추진 중에 있다. 일대일로는 시진핑 국가 주석이 2013년 9월 카자흐스탄을 방문하던 중 주변 국가들과의 협력을 통한 육상 실크로드 경제벨트를 구축하고, 2013년 10월 인 도네시아 방문을 통해 21세기 해양 실크로드 건설을 제의하면서 본격화 되었 고, 이후 고대 실크로드가 전 세계 국가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중국이 ‘일대일로'를 제기한 것은 글로벌화에 더욱 잘 융합되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 선택이다. 그 중에서도 문화적 전략에서의 일대일로는 전통 중화문화의 구현일 뿐만 아니라 문화를 통한 교류와 소통을 위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나아가 일대일로의 문화전략을 통해 문화를 중심으로 외교와 경제협력으로 연 계하여 주변국 및 관련국가와의 협력을 강화해나가고자 한다
LIST
Export ci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