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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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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Vol.5 No.2 pp.161-198 https://www.doi.org/
한⋅중 FTA 이후 대구⋅경북지역 중소식품기업 대중 수출확대를 위한 중국 식품산업 동향
장은정 법학박사, 경북대학교 법학연구원 연구원
김춘림 중국학박사, 계명대학교 중국학과 외래교수
Key Words : Korea-China FTA,food industry,Gyeongsangbuk-do,food company,local development strategy,Chinese market entry,cooperation

Abstract

식품시장의 세계적인 성장세에 따라 한국정부는 한국 식품 산업의 글로벌 경 쟁력 강화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경상북도 또한 한·중 FTA 발효를 계기로 ‘한⋅중 FTA 10대 대응전략'을 발표하는 등, 고부가가치 식품산업 집중육성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경상북도 지역은 식품산업 장려와 더불어 지역의 특산물을 이용한 가공 식품, 신선식품, 발효식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동시에 중국을 포함한 해외 수출 판로를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이 지역은 지역 고유의 음식문화가 발달해 있고 산채식품클러스터 사업 및 다양한 식품산업발전 정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지역대학 및 연구기관이 다수 존재하고 있어 대구⋅경북 지역의 식품 수출전망 은 밝다고 할 수 있다. 대구⋅경북 지역의 식품 기업들은 타 지역에 비해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최근 들어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으며 더욱이 중국시장은 지리적으로 가까울 뿐만 아니라 한⋅중 FTA 로 인한 수출 기회 확대로 중국 시장 개척에 청신호가 켜졌다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상북도 는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여 중국 내수 시장 진출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 이고 있다. 대구ㆍ경북 식품 기업의 대중수출 및 협력을 위해 우선적으로 중국의 지역 발전전략과 지역별 산업 중점 육성 정책을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중국의 식품산업 성장 및 발전 지역을 도출하여 적극적인 수출 및 협력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협력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도출하고 이 에 대한 분석 및 중국시장 진출 전략 마련을 통해 향후 대구·경북지역을 중심 으로 하는 우리 기업에 필요한 정보와 중국 시장 진출으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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