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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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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Vol.5 No.2 pp.93-117 https://www.doi.org/
중국의 신소비 트렌드 및 소비재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방안
장정재 부산발전연구원 경제고용연구실 연구위원
Key Words : China changes consumption trends,China's consumption goods market,goods market

Abstract

최근 중국의 新소비층으로 부상해서 타겟마케팅 대상으로 지우링허우⋅빠링 허우가 주목받고 있다. 중국의 새로운 소비 주체이자 한국 방문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들 세대에 대한 고찰은 우리 기업의 중요 마케팅 대상이다. 그리고 중국인의 빠른 소득증대 속에 소비시장 규모도 확대되고 있다. 최저임 금이 지속적으로 인상되면서, 소비를 확대할 수 있는 가계소득에 여유가 생기 고 있다. 급속한 소득증가, 도시화 진전 속에 중국정부의 내수중심 성장전략까 지 더해지면서 소비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중국의 신소비 트렌드 및 소비재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제 현장조사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중국 소비재시장 진출 현황과 수출상의 장애요인 분석을 통해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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