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역연구 Vol.4 No.2 pp.75-92
https://www.doi.org/
마카오 돼지고기시장의 소비자 특성과 시장접근전략
Key Words : Pork,Exports,Macao,Market,Consumers,Survey
Abstract
본 연구는 마카오의 돼지고기시장 분석, 소비자 및 바이어 조사 등의 결과를 토대로 마카오 돼지고기시장의 특성을 파악하여, 돼지고기의 마카오시장 수출 확대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마카오의 바이어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마카오 돼지고기 시장의 특성과 한국산 돼지고기에 대한 소비 성향 및 수출확대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소비자 조사결과에 따르면, 마카오소비 자는 돼지고기 구매시 신선도와 위생/안전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주로 구매하는 부위는 목살과 갈비, 등심, 안심이다. 또한 마카오소비자의 한국산 돼 지고기에 대한 만족도와 구매의향이 매우 높아 마카오시장에서 한국산 돼지고 기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마카오의 바이어들은 한국 산 돼지고기의 수입량을 늘릴 의향이 있으며, 한국산 돼지고기가 마카오시장에 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가격하락과 가격안정화를 통한 가격경쟁력 향상, 브랜드 스토리텔링 그리고 홍보 및 재정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 안하는 마카오수출 확대방안은 체계적인 질병관리, 한국산 돼지고기 브랜드 이 미지의 구축, 철저한 품질 및 위생안전성관리 그리고 정부의 수출정책지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