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역연구 Vol.4 No.1 pp.8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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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자상거래 기업의 대중국 B2C 수출활성화 전략-중국 전자상거래 통관정책변화를 중심으로-
Key Words : cross border e-commerce,Overseas Direct Sale,Overseas Direct Purchase,China e-commerce
Abstract
중국은 이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국경간 전자상거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한중 양국 정부는 FTA 체결 등 경제통합의 흐름 속에서 국경간 전자상거래 활 성화를 위한 교역조건 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본 연구 역시 이러한 한중 국경간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었고 특히 중국의 전자상 거래 정책변화에 대해 심도 깊게 다루고자 하였다. 중국의 국경간 전자상거래 가 급부상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중국 정부가 제조업은 물론 유통업과 같은 서비스업 등의 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전자상거래 관 련 산업에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펴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중국소비자들의 소 득과 소비가 향상되면서 인터넷과 모바일 사용자 또한 증가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정부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 정책의 효과는 기대 보다 적게 나타나고 있다. 세재개편과 수입제품에 대한 제한 그리고 통관절차 간소화 등을 추진하는 이른바 “4.8 조치”는 시장혼란과 불확실성의 증가를 가 져왔다. 중국정부는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5.25 조치”를 통해 일부 정책의 시 행을 연기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한중간 국경간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중국 국경간 전자상거래 관련 현황을 제시하고 중국정부의 정책변화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중국정부의 급격한 정책실행과 이에 대한 혼란의 시기에 대응 하기 위해서는 유예조치기간동안 미리 인증이나 상표권을 취득하는 등 제도시 행을 대비하고 시장에 대한 분석을 시행해야 한다. 또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현재 13개 도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경간 전자상거래 종합시험구에 진출하여 이를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