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역연구 Vol.1 No.1 pp.277-307
https://www.doi.org/
중국 유제품 시장 현황과 한국 유제품의 중국 진출방안 연구 -액상우유 중심으로-
Key Words : China,Dairy industry,Dairy industry policy,Chinese consumer,Imported dairy products
Abstract
중국의 경제발전과 소득 증대, 식습관의 서구화로 중국 유제품 시장은 2007 년 까지 연평균 20%의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2008년 멜라민 파동과 그 후 에 발생한 유제품 안전사고로 인해 중국산 유제품에 대한 신뢰도는 하락하였으 며 이에 대한 반사이익으로 수입산 유제품의 수요는 증가하였다. 한국 유제품 의 대중(對中) 수출도 급증하여 전체 유제품 수출량의 44.8%를 차지하였다. 하 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수출하는 제품은 중국 소비패턴과 다소 상이하고, 유 통 채널 또한 한정적이다. 그리고 중국 정부의 정책적 변화에 대응함에 있어서 도 미흡한 점이 있어 중국 유제품 시장과 소비동향에 대한 연구가 무엇보다 필 요하다. 이에 본고는 중국 유제품 시장의 현황과 수입 동향을 알아보고, 중국 정부의 수입 유제품에 관한 정책동향과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에 대해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한국 유제품의 중국 시장 진출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을 제언하여 관련 기업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중국의 유제품 소비량은 세계평 균 소비량의 1/4에 불과하지만 유제품 소비의 성장 잠재력은 매우 크다. 유제 품 소비시장을 연령별, 계층별, 지역별로 분석하여, 이에 맞는 제품과 마케팅을 한다면 한국 유제품의 대중수출은 보다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