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HOME E-MAIL SITEMAP E-SUBMISSION

중국지역연구

Archive

HOMEArchive Archive

중국지역연구 Vol.8 No.1 pp.167-188 https://www.doi.org/10.34243/JCAS.8.1.167
腾讯企业组织结构创新研究
商宪法1† 1 嘉泉大学经营专业, 博士研究生
崔明哲1† 1 嘉泉大学经营学科助教授
朴雪莲1† 1 光云大学经营学部助教授
김한얼1† 1 嘉泉大学经营学科副教授
潘星辰1† 1 嘉泉大学经营专业, 博士研究生
Key Words : Tencent, Innovation, Organizational structure, Compensation management, Talent management

Abstract

인터넷 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갈수록 치열해지는 글로벌 시장 환경으로 인해, 기업 혁신은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매우 중요해졌고,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을 통한 사람 들의 교류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1998년 11월에 설립된 Tencent는 중국 최대 인터넷 통합 서비스 제공업체 중 하나이며 중국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회사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조직 특성의 관점에서 Tencent의 기업 문화, 직원, 관리자, 조직구조 및 인센티브 시스템과 같은 조직의 요소를 분석하였다. 또한, Tencent의 발전과정, 창업자들 및 리더십 스타일, 임금관리, 인재관리, 비즈니스 시스템 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고, 회사 조직 내의 혁신 프로세스를 연구하였다. 그리고 SWOT 분석을 사용하여 조직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을 파악하고, Tencent 기업의 조 직구조 및 경영 혁신 관행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LIST
Export citation